지난 KMU People 보기

프린트하기


쉬린(許琳) 중국 국가한판 주임 겸 공자아카데미 본부 총간사,
계명대 명예교육학박사학위 수득

- 쉬린(許琳, XU Lin) 중국 국가한판 주임 겸 공자아카데미 본부 총간사,
15일(수) 오전 11시 계명대 아담스채플에서 명예교육학박사학위 받아

- 한·중 문화교류과 양국 국민간의 우의증진에 기여한 공로 인정받아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15일(수) 오전 11시 계명대 성서캠퍼스 아담스채플에서 열린 명예박사 학위수여식에서 쉬린(許琳, XU Lin) 중국 국가한판(國家漢辦) 주임 겸 공자아카데미 본부 총간사에게 명예교육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계명대 신일희 총장을 비롯해 교직원, 학생 등 관계자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행사는 최봉기 대학원장의 개식선언과 공적소개, 신일희 총장의 명예박사 학위증서 수여 및 수여사, 쉬린 명예교육학박사의 답사, 계명대 이화영, 하석배 교수의 축가(피아노 이성원 교수) 순으로 진행됐다.

  계명대 최봉기 대학원장은 “쉬린 주임은 37년간 공직에서 봉사하고 있는 교육개혁가로서 중국 교육부에서 주요 직책을 역임하며, 중국 개혁개방정책에 부응, 고등직업교육의 혁신을 통해 교육개혁과 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또 공자아카데미를 전 세계적 교육기관의 반열에 올려놓음으로써 세계가 하나 되는 인문학 교류의 장이 되도록 발전시켰다. 특히 계명대의 공자아카데미 설립과 발전을 적극 지원해 계명대 공자아카데미가 한국에서 인문학 교류의 메카로 성장하는데 기여했으며, 나아가 한·중 문화교류와 양국 국민간의 우의증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후원했다”며 쉬린 주임의 주요 공적을 소개했다.

  신일희 총장은 수여사를 통해 “쉬린 중국 국가한판 주임 겸 공자아카데미 본부 총간사님께 명예교육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이 시간부터 쉬린 주임님은 계명대의 자랑스런 동문이 되셨다. 이 점 축하와 감사 그리고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또 “수많은 업적을 너무나도 간략히 축약한 약력만으로도 우리는 쉬린 주임님이 탁월한 교육전문가이자 헌신하는 교육외교관이며 개척적인 교육정치가라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보다 더 주임님을 잘 규정하고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주임님의 삶에서 우러나는 높은 문화적 소양과 존경스러운 인품이다”며“막중한 사회적인 책무를 감당하시면서도 인간적인 진정성을 잃지 않고 원칙과 의리를 중시하는 내재적 덕성이야말로 삶의 귀감이 되는 분이라 생각한다”며 명예박사학위 수여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쉬린 중국 국가한판 주임 겸 공자아카데미 본부 총간사는 “오늘은 제 인생에서 가장 기쁘고 잊기 어려운 날이 될 것이다. 그것은 오늘이 계명대학교 명예교육학 박사학위를 수여받는 영광스러운 날이자 중국인으로서 계명대학교 동문이 되는 날이기 때문이다”며 소감을 밝혔다.

  특히 그는 답사에서 “양국의 우호관계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난해 6월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고, 올해 7월 시진핑 주석이 한국을 방문했다. 양국 정상의 성공적인 상호방문으로 새로운 시대에 양국 우호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며“저는 계명대의 새로운 동문으로서 향후 계명대의 발전과 양국 국민간의 우의증진을 위해 저의 있는 힘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쉬린(許琳, XU Lin) 중국 국가한판 주임 겸 공자아카데미 본부 총간사는 1954년 중국 산서성(山西省)에서 태어나 1975년 상해 복단대학 화학과를 졸업했다. 1992년 북경사범대학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영국 에든버러대학교(2010), 미국 웨스턴켄터키대학교(2011), 일본 오비린대(2013) 등 전 세계 유수대학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1977년 중국 산서성 고등교육국 간사를 시작으로 교육부 기획재정국 간사, 부처장, 처장, 교육부 재정국 부국장, 교육부 외국자본관리실 주임, 주벤쿠버중국총영사관 교육참사관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중국 국가한판(國家漢辦) 주임, 공자아카데미 본부 총간사, 국무원 참사, 중앙대외홍보위원회 위원,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2회 전국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6년 미국대학이사회의 국제교육상, 2008년 미국 China Institute와 United Nations University(UNU)에서 공동 수여하는 청운상, 2009년 중국 중앙정부 모범근로자 표창, 2011년 프랑스 학술종려군관훈장, 2013년 캄보디아 국왕이 수여하는 최고 우호협력 훈장 등을 수상했다.

246/ 2014_10_15 촬영/ 편집/ 홍보팀

지난 KMU People 보기 

김남석 계명문화대 총장, 하춘수 전 DGB금융그룹 회장 겸 대구은행장, 계명대에서 명예박사학위 받아  26일(금) 오전 11시 계명대 성서캠퍼스 아담스채플에서 명예박사 학위수여식 열려

계명대, H-스타 페스티벌 대상 수상  계명대 연극예술과, ‘2014 H-Star Festival’에서 뮤지컬부문 대상(1위, 상금 400만원), 연기상(상금 100만원)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