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HOTNews 보기

프린트하기


계명대 간호대학, K-SMART 센터 개소로 임상실기 교육 강화 나서

- 8월 11일(수) 오전 10시, 계명대 성서캠퍼스 전갑규관에서 K-SMART Center 개소식 가져

- 2020년 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임상실습 및 실기교육 강화 시설 확충

  계명대 간호대학이 ‘K-SMART(Keimyung SiMulation Advanced Reality Training) 센터’개소식을 가지고, 임상실습 및 실기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계명대 간호대학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0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에 선정돼 사업을 수행해 오며, 그 일환으로 이번에 K-SMART Center를 개소하게 됐다.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은 간호대 학생들에 대한 임상실습 및 실기교육 강화를 통해 신규 간호사들의 병원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의료 질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재정지원 사업이다.

  계명대 간호대학은 11일(수) 오전 11시, 계명대 성서캠퍼스 간호대학 전갑규관에서 이필환 계명대 교무부총장, 이세엽 의료원장, 김나현 계명대 간호대학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SMART Center’개소식을 가졌다.

  ‘K-SMART 센터’는 계명대 간호대학 건물 1, 3, 4층을 리모델링해 시뮬레이션 룸(Sim lab) 8개와 온라인 시뮬레이션 교육(Screen-based simulation) 룸 1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룸 1로 총 10개의 시뮬레이션 룸과 오스키 전용 룸 5개로 구성했다. 시뮬레이션 룸 중 감염실은 COVID-19와 같은 팬데믹 감염관리 실습이 가능하도록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중환자실 격리병실(Isolation room)의 구조와 최대한 유사하게 설계해 실제 임상 현장에서 실습하는 것과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장비도 확충해 고충실도 시뮬레이터 SimMan 3G 3대, SimBaby 및 미숙아 시뮬레이터 각 1대, 충실도 Anny 시뮬레이터 2대 및 인공호흡기 시뮬레이터와 심폐전용 고충실도 시뮬레이터 Harvey 1대 등을 보유하게 됐다.

  앞으로 이곳에서는 2, 3, 4학년의 시뮬레이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의과대학, 약학대학 및 의료보건계 학과들과 지역연계프로그램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지역대학과 연계하여 교원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시설 제공, 국제포럼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에 K-SMART 센터장을 맡은 계명대 간호대학 문경자 교수는 “의료보건 교육은 생명을 다루는 학문으로 이론뿐만 아니라 많은 실전경험과 상황에 맞는 해결 능력이 중요하다.”며,“이번 K-SMART 센터의 개소로 학생들에게 상황별 대처 능력과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의료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다.

352/ 2021_08_11 촬영/ 편집/ 홍보팀

지난 HOT News 보기 

계명대,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 선정  한국산업단지공단 주관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으로 94억 원의 사업비 확보

계명대,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9년 연속 선정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 2021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 계속지원대학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