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HOT News 보기

프린트하기

교육품질 향상을 위한 대학가의 문화운동 계명대학교 3C운동 전개...

- ‘캠퍼스 소통문화’[3C(Campus Communication Culture)]운동 적극 전개...

- 공간 개방화, 가족 상호 교감 강화, 학생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캠퍼스 문화 혁신 선도...

KBS 1월 5일자 방송 동영상


MBC 1월 8일자 방송 동영상


KBS뉴스와이드2부 1월12일자 라디오방송


  대학 외형적인 인프라가 완성 되가고 있는 계명대학교에서는 교육 질적 품질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문화운동을 시작한다.

  대학과 사회 그리고 내부구성원 간의 ‘상호교감’을 강화해 교육의 품질을 향상하고자 계명대가 새해부터 이진우 총장을 중심으로 3C(Campus Communication Culture)운동을 새롭게 전개한다.

  ‘캠퍼스 소통 문화’의 머리글을 딴 3C(Campus Communication Culture)운동에는 구성원들간의 상호 교감 및 소속감을 강화하고 이것이 지역과 사회로까지 퍼져 ‘소통문화 운동’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계명대의 의지가 담겨있다.

  계명대는 3C운동의 전개 내용을 크게 ▲캠퍼스 공간 개방화 ▲가족 상호교감 강화 ▲학생 커뮤니티 활성화 운동 등 3가지로 잡고 있다.

  ▲ 캠퍼스 공간 개방화 : 계명대는 이미 전체 캠퍼스 시설(운동장, 도서관, 한학촌, 박물관 등)을 지역주민들에게 개방운영하고 있다. 이번 3C운동은 외부 뿐 아니라 내부공간의 추가 개방을 의미한다. 계명대는 단과대학 행정 사무실 환경을 개방화해 이용자들의 심리적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다. 일반적으로는 행정공간의 딱딱하고 권위있던 공간이 친근하고 편안한 존재로 다가가게 된다. 각 건물의 로비에도 학생들이 머물고 싶어 하는 공간으로 리모델링 해 교육환경의 질적향상을 꾀하고 정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을 계획하고 있다.

  ▲ 가족 상호교감 강화 : ‘경어쓰기 운동’과 ‘인터넷 신문고 설치’를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구성원간 상호존중의 실천을 위해 시행되는 직원과 학생, 교수와 학생 간 경어쓰기 운동은 전 구성원들이 참여한 자리에서 ‘규약선포식’을 갖고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인터넷 신문고’는 인터넷에 특정 제안창구를 마련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해 벌이는 제안 운동 활성화 제도로 제도 시행 시 일어나는 부작용 등의 검토작업을 마치고 신학기부터 시행 될 예정돼 있어 상호교감 강화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학생 커뮤니티 활성화 운동 : ‘네티즌 윤리’ 제정 및 공포, 건물별 ‘스터디룸’을 조성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네티즌 윤리’는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해킹 및 사회문제가 되는 사이버테러 등의 심각성을 스스로 깨닫게 하고 올바른 네티즌 문화의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성원 스스로가 만든 ‘네티즌 윤리’는 전 구성원이 모인 자리에서 공포되며 이를 통해 건전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대학 내 각 건물별 로비공간이 큰 것을 활용해 ‘스터디 룸’으로 조성하고 이를 학습수요자에게 자유로이 제공할 방침이다. ‘스터디 룸’은 소규모 그룹들에게 자유로운 토론장소로 이용돼 학생 커뮤니티 활성화에 큰 몫을 담당하게 됐다.

  한편 계명대는 방학기간을 이용해 3C운동 전개를 위한 모든 준비작업을 완료하고 신학기부터 지속적인 추진과 활성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계명대 이진우 총장은 “오늘날 대학은 시대적 도전, 사회적 필요, 수요자의 욕구를 반영할 수 있는 개방적인 소통구조를 갖추어야만 한다”며 “구성원 상호간의 의사소통 방식이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방향으로 창의적으로 개선되어 대학과 사회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전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062/ 2007/ 01/ 촬영/ 편집/ 홍보팀

지난 HOT News 보기 

미국 켄트학교‘리차드슨 W. 쉘’교장, 계명대 명예 박사 학위 받아 한국학생들에게 지원과 유학의 길 열어준 공적 인정돼...

우리는‘두 마리 토끼’잡으러 세계로 GO GO 계명대 EMU복수학위제 첫 주자 7명, 미국 이스턴 미시건 주립대학 출발 앞둬...